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1. Positive opinion

류승완 감독의 A to Z _김나령
감독의 이름만으로도 영화가 홍보되는 경우가 있다. 

류승완 감독도 그 중 한 명에 속한다. 과연 관객들은 어떤 매력에 끌려 그의 영화를 선택하게 될까? 

류승완 감독의 정보를 시시콜콜하게 모아보았다. 



류승완 감독의 A to Z


류승완 감독
류승완 감독



A.  Action

그의 영화에서 액션을 빼놓을 수는 없다. 한국에서 액션을 이렇게까지 화려하고 다양하게 연출했던 감독은 찾기 힘들다. 

류승완 감독의 액션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육탄전에서 빛을 발한다.

카 체이싱이나 거대한 스케일의 액션보다는 관객이 고스란히 통증을 느끼도록 유발하는 탄탄한 액션 연출은 그의 주특기다. 


B. Brother

배우 '류승범'은 '류승완' 감독의 남동생이자, 류승완 감독의 페르소나와 같은 배우이다.

최근 류승완 감독의 영화에서 만나기 힘들어졌지만 류승완 감독의 작품들을 통해 이름을 알리게 되고, 그의 재능을 인정받았다. 

류승범이 가진 독특한 마스크와 개성 넘치는 연기는 많은 관객에게 사랑받고 있다.


C. Commercial

류승완 감독의 영화는 상당히 상업적이다. 

현재 대부분의 류승완 감독의 영화는 CJ엔터테인먼트를 통해 개봉되고 있으며, 최근 극장 CGV 대부분의 상영관에서 류승완 감독의 영화만을 상영해서 문제가 제기되기도 하였다.

영화가 가진 상업적인 측면과, 대기업이 만나 관객들과 만날 기회가 마련되는 것은 좋으나, 이는 영화 산업의 부정적인 부분으로 발현될 수 있으므로 기업이 좀 정신을 차리길 바란다……. 


D. Dug Liman

Dug Liman은 영화 '본 아이덴티티'의 감독이다. 류승완 감독의 영화를 보다 보면, 문득 떠올려지는 이름이다. 

특히 영화 '베를린'의 차가운 느낌과 액션들에서 Dug Liman이 떠올려진다. 언젠가 류승완 감독도 Dug Liman과 같은 예술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훌륭한 감독이 되길 기대한다.


E. Energy

그의 영화는 에너지가 넘친다. 캐릭터들이 발산하는 에너지, 인물이 처해진 상황에서의 에너지, 관객들에게 전달되어지는 뜨거운 에너지까지. 그의 영화는 차분함을 지향하기보단, 힘찬 역동성을 발현한다.



영화 <베테랑> 스틸컷, 출처 네이버 영화
영화 <베테랑> 스틸컷, 출처 네이버 영화


F. Fight

그의 영화 속 인물들은 모두 싸운다!! 아트박스 사장이 나와 말릴 정도로 그의 영화는 싸운다.

그러나 단순한 싸움이 아니다. 그 다양한 싸움 속엔 계급과 탐욕, 불안이 녹아있다. 인물들이 싸움까지 가는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현재 관객들이 가지고 있는 불안과 계급 이야기를 찾을 수 있다.  


G. Genre

류승완 감독이 액션 영화로 유명하긴 하지만, 액션 장르만을 찍는 감독은 아니다. 그의 작품들을 보면 상당히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감독이다.

스릴러, 코미디 등등. 물론 대부분 영화에 액션이 들어가긴 하지만, 다양한 장르를 연출할 가능성이 많은 감독이다.


H. History

최근 류승완 감독은 대한민국의 아픈 역사를 배경으로 영화를 연출하였다. 사실 이번뿐만 아니라, 류승완 감독은 역사와 정치를 다룬 영화들을 많이 만들어 왔다.

그러나 이번 영화는 역사를 다루는 방식이 너무 상업적이지 않았나 싶다.

국민의 애환과 분노를 영화라는 장르를 통해 승화시키거나 비유하는 것이 아닌, 이미 상징화된 요소들을 너무 선명하고 자명하게 사용하였다. 의도하는 바가 노골적인 시각적 이미지들의 나열은 영화의 개성을 떨어뜨릴 수밖에……. 이 경험들이 다시 역사 영화를 만들 때, 개선되리라 믿어본다.


I. Intelligent

류승완 감독의 영화들은 스토리며 속도감이며 캐릭터 설정이며 모든 장치가 굉장히 영리하다는 느낌을 준다.

그의 영화들은 예측 가능함과는 거리가 있다. '부당 거래'에서는 극이 어떻게 흘러갈지 전혀 예측할 수 없었고 관객들을 반전에 빠뜨린다. '베를린'의 경우 다양한 집단의 이해관계를 보여주어서 일부 관객들은 스토리를 이해하는 데 애를 먹기도 하였다. 

그의 신선하고 다소 복잡한 이야기를 만나는 것은 팬으로서 큰 기쁨이다.



류승완과 정두홍, 출처 오마이뉴스 포토뉴스
류승완과 정두홍, 출처 오마이뉴스 포토뉴스

J. Jung do hong

류승완 영화의 숨은 히어로는 바로 '정두홍' 무술 감독이 아닐까 싶다.

다양하고 새로운 액션. 가끔은 귀여운 연기까지. 정두홍은 류승완 감독의 영화에 절대 빠져서는 안 되는 사람이다. 그의 화려한 액션과 류승완 감독의 연출이 만나 관객들은 영화를 보며 어깨고 목이고 탈골되는 통증을 느낀다...


K. Korea

그의 영화들은 한국 사회를 담고 있다. 남과 북, 권력, 정치의 부패, 계급 문제, 아픈 역사 등등. 그는 한국영화 감독이 다룰 수 있는 문제를 흥미롭게 풀어가고 있다. 또 많은 문제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어려운 일일 수 있으나, 영화 주제를 선정하는 그의 태도가 멋지게 느껴진다.


L. Liberal Rhythm 

영화적 리듬감이 빠르고 흥미롭다. 롱 테이크 보다는 빠른 숏들을 사용하여 영화에 리듬감을 불어넣는다. 관객들은 지루한지 모르고 영화에 빠져들게 된다. 롱 테이크를 사용하더라도 카메라의 다양한 움직임을 통해 리듬감을 유지한다. 카메라의 움직임을 보는 것도 큰 재미요소 중 하나이다. 


M. Money

그의 영화는 돈에 관한 탐욕이 자주 다뤄진다. 혹은 돈을 가졌기 때문에 나오는 힘과 부조리에 대한 이야기. 돈의 어딘가 냄새나는 움직임. 그의 영화를 보고 나오며 드는 찝찝한 기분을 떨칠 수 없다.


N. Name

감독의 이름이 광고로 작용하는 몇 안 되는 감독 중의 하나이다. 이미 그는 대한민국에서 스타 감독으로 통한다. 그만큼 그의 영화는 대중들에게 매력적이라는 이야기다. Name value를 꾸준히 유지하는 감독으로 남길 바란다.



영화 <베테랑> 스틸컷, 출처 네이버 영화 
영화 <베테랑> 스틸컷, 출처 네이버 영화 

O. Office man

공무원 캐릭터들이 많이 등장한다. 특히 '경찰'!! 다양한 특징을 가진 경찰들이 등장한다. 그들의 공무는 절대 쉽게 풀리지 않는다. 류승완 감독의 영화를 통해 공무원이 가진 제한과 힘을 통한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다. 


P. Politic

정치적인 관계를 다룬 영화들을 많이 연출하였다. 

대한민국 내부의 문제 또 남과 북의 문제 혹은 역사적으로 가지고 있던 문제들까지.

류승완 감독은 정치적인 복잡한 상황과 인물들의 갈등을 조성하여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Q. Quick

그의 영화들은 속도감이 있다. 카메라의 움직임도 빠르다. 

액션을 연출하는 감독은 그 빠른 스피드를 잘 이용하여 현실감 있는 영화를 연출해낸다.



<부당거래> 스틸컷, 출처 네이버 영화
<부당거래> 스틸컷, 출처 네이버 영화

R. Reality

그의 영화는 현재 대한민국이 처한 현실 속 이야기를 다룬다. 현재 대한민국의 대기업 경찰, 검찰, 언론 등등 그래서 영화를 보면 더욱 사실적이고 현장감이 든다. 영화에서 더 빠져들게 만드는 큰 요소 중 하나이다.


S. Situation

영화 속 인물들이 처한 갈등 상황들이 매우 강렬하다. 특히 어려운 상황을 겨우 해결한 인물에게 또 다른 복잡한 사건을 일으키게 만드는 특징이 있다. 

끊임없는 어려운 상황들은 영화의 호흡을 박진감 있게 만든다.


T. Teaching

류승완 감독의 영화는 교훈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주인공들의 직업이 공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는 것과도 연관이 있다. 

비관적인 세계관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그 속에서 교훈적인 측면이 드러나기도 한다.


U. Uncomfortable

교훈적인 측면을 가진 것과 더불어 주제가 막연히 착하진 않기 때문에 불편한 느낌을 준다. 사람의 악한 부분을 보는 것은 마냥 밝은 일만은 아니다.

사회가 가진 잔인성, 인간이 가진 폭력성 등 그의 영화는 불편하고 어두운 곳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V. Violence

액션 영화를 주로 연출하는 감독이기 때문에 그의 영화의 폭력성과 잔인성을 무시할 수는 없다. 그러나 액션을 제외한 폭력성도 영화 안에 존재한다. 사회와 인간이 가진 권력 관계에서 오는 폭력성과 잔인성이다. 대한민국이라는 사회가 가지고 있는 진정한 잔인성을 찾아볼 수 있다. 그것이 주먹이든, 무엇이든.


W. Wife

류승완의 영화가 시작할 때, 꼬마 셋이서 불꽃을 보며 소리 지르는 장면 다음 '외유내강'이라는 로고가 등장한다. 류승완 감독의 아내 '강혜정' 씨는 영화 제작사 '외유내강'의 대표이사님이시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작업해 나가는 모습이 멋지다. 


<부당거래> 스틸컷, 출처 네이버 영화
<부당거래> 스틸컷, 출처 네이버 영화

X. XY

그의 영화엔 xy가 좀 과하다. 남성 배우들이 거의 주를 이루는 영화를 연출한다. 여성 캐릭터들이 소비되는 경향도 많이 보인다. 이는 개인적으로 좀 아쉬운 부분이다. 

이제 영화들은 페미니즘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시대에 있다. 

류승완 감독이 더욱 톡톡 튀고 재미있는 여성 캐릭터를 보여주시길 기대한다.


Y. Youth

영화가 빠른 리듬감과 긴장감 그리고 화려한 액션 때문인지 상당히 젊은 활기를 띤다.

또한 류승완 감독은 젊은 관객층에게 많이 사랑받는다. 그 젊음과 부지런함으로 많은 영화를 만들어 주시길.


Z. Zeal

류승완 감독은 꽤 다작하는 감독에 속한다. 부지런한 그의 열정에 감사하고, 앞으로도 새로운 모습으로 꾸준히 사랑받는 감독으로 팬들 곁에 남길 희망한다.




이상 류승완 감독의 A to Z를 마친다. 

글 : 김나령


Amor _아무 것도 모르면서. 우리들의 영화 잡지

Amor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